2024-04-29 17:49 (월)
충남도, 새로운 ‘공간정보 포털’ 본격 운영
상태바
충남도, 새로운 ‘공간정보 포털’ 본격 운영
  • 서정훈
  • 승인 2024.04.01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공간정보 포털’ 메인화면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 공간정보 포털’ 메인화면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동양뉴스] 서정훈 기자 = 충남도는 지난해 고도화 사업을 완료하고 지난달까지 시범 운영을 거쳐 새단장을 마친 ‘충남도 공간정보 포털’을 1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충남도 공간정보 포털 고도화 사업은 2009년 구축한 기존 포털 사이트가 노후화돼 접속 속도 저하, 부동산 정보 제공 한계 등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해소하고 급변하는 인터넷 환경에 대응해 나가고자 추진했다.

주요 사업 내용은 ▲메인 화면과 제공 정보 재구성 ▲각종 행정 데이터 연계 ▲PC·태블릿·모바일 환경에서 자유롭게 사용 ▲위치 중심의 다양한 정보 제공 등 기능 개선 및 신규 기능 개발 등이다.

특히 새로운 공간정보 포털에선 ▲전월세 가격 비교, 연속지적도·필지·면적 등 부동산 정보 ▲국토 변화 모습(1947년부터 항공사진) ▲실시간 버스 정보 ▲미세먼지 통계 등 도민에게 유용한 실시간 생활정보도 각종 행정 정보와 연계해 제공한다.

또 스마트폰·테블릿·PC 등 인터넷 환경에 종속되지 않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적용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실시간 버스 정보는 현재 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TAGO)와 연계된 8개 시군(천안·아산·공주·서산·논산·계룡·당진·부여)만 우선 서비스가 가능하며, 추후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충남 공간정보 포털은 인터넷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거나 네이버, 다음 등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 이용할 수 있다.

임택빈 도 토지관리과장은 “도민이 새로운 시스템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콜센터를 운영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충남 공간정보 포털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