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59 (목)
국방부, 국방AI센터 출범…인공지능 과학기술 강군 육성
상태바
국방부, 국방AI센터 출범…인공지능 과학기술 강군 육성
  • 서다민
  • 승인 2024.04.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사진=동양뉴스DB)
국방부.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국방부는 1일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국방AI센터 창설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창설식은 과학기술정통부 장관, KAIST 총장, 각군 참모차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국방AI센터’는 인공지능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위한 정책지원 및 기술개발 전담조직으로,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및 ‘국방혁신 4.0’ 과제로 창설이 추진됐다. 인공지능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방분야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인공지능을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국방부는 기대하고 있다.

국방AI센터는 기술전문성을 가진 민간연구원과 군사전문성을 갖춘 현역 군인을 합해 약 110명으로 구성됐으며, ▲인공지능 기반 유무인복합체계·전장상황인식 등 인공지능 관련 핵심기술 개발 ▲군 인공지능 소요기획 지원 및 기술 기획 ▲민간 인공지능 기술의 군 적용을 위한 산·학·연 협업 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곽기호 신임 국방AI센터장은 “국방AI센터를 국방 인공지능 발전을 위한 씽크탱크이자 연구개발 허브로 만들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국방AI센터 출범은 과학기술 강군 건설을 가속화 하기 위한 초석”이라며 “인공지능 기반 핵심첨단전력을 확보해 힘에 의한 평화를 구현하는 압도적인 국방력을 건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장병들이 체감할 수 있는 근무환경 개선에 우선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나아가 병력감축에 대비한 유무인 복합전투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전장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분석해 지휘관의 지휘결심을 지원할 수 있는 지휘통제체계도 발전시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