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5 16:51 (수)
천안시, '진주대첩 영웅'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 건립
상태바
천안시, '진주대첩 영웅'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 건립
  • 최남일
  • 승인 2014.05.3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이 11.2m 무게 16.9ton...역동적인 동세와 진취적인 기상 표현

▲ 충남 천안시는 30일 삼용동 508번지 천안삼거리공원 정문 앞에서 성무용 시장, 최민기 시의회 의장, 김법혜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건립 추진위원회 위원장, 안동김씨 문중, 시민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 제막식을 가졌다.

 

[천안=동양뉴스통신] 최남일 기자 = 임진왜란 3대 대첩인 진주대첩을 승리로 이끌고 나라를 구한 구국의 영웅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이 충남 천안시에 건립됐다. 

 

천안시는 30일 삼용동 508번지 천안삼거리공원 정문 앞에서 성무용 시장, 최민기 시의회 의장, 김법혜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건립 추진위원회 위원장, 안동김씨 문중, 시민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 제막식을 가졌다.

 

충무공 김시민장군은 천안시 병천면 가전리 출신으로 임진왜란 3대대첩인 진주대첩을 승리로 이끌고 39세에 순국했다.

 

시는 김시민장군의 호국충절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 발전하고 애국충절도시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사업을 추진, 3년 만에 결실을 거두게 됐다.

 

총사업비 5억 7000만원을 들여 건립된 김시민장군 동상은 삼용동 청수택지개발지구 경관광장과 완충녹지 1479㎡ 부지위에 높이 11.2m(기단부 포함), 무게 16.9ton 규모로 청동과 석재로 제작됐다.

 

동상은 진주성 전투에서 지휘하는 역동적인 동세와 진취적인 기상을 형상화했다. 기단부 좌우는 화강석으로 진주성 성곽모양을 그대로 재현했고 동상 명패는 대한민국서예전 초대작가인 청계 안정환 선생이 직접 쓰고 기단부 배면에는 선조왕이 하사한 공신교서 요약문과 연표를 기록했다.

 

동상 좌우 아트월은 폭 10m로 김시민장군이 남긴 어록을 청동으로 원근감 있게 표현했으며 부조형물 2개(원님행차 막는 김시민, 이무기 잡는 김시민)를 배치했다.

 

또한, 완충녹지를 활용해 바닥에 판석을 깔고 김시민장군의 생애를 삽화로 표현한 스토리로드 48m를 배치, 청소년들에게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충남 천안시는 30일 삼용동 508번지 천안삼거리공원 정문 앞에서 성무용 시장, 최민기 시의회 의장, 김법혜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건립 추진위원회 위원장, 안동김씨 문중, 시민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 제막식을 가졌다.

김시민장군 동상은 청수지구 경관광장과 완충녹지에 설치돼 접근성이 좋고 쾌적한 공간배치로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조망할 수 있다. 시는 동상이 랜드마크 기능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천안삼거리공원과 천안박물관을 연계한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성무용 시장은 “충무공 김시민장군 동상을 건립하고 제막식을 갖게 되어 우리고장 출신 김시민장군의 업적을 정확히 알고 재조명하는 계기가 됐다”며 “김시민 공원이 시민화합을 다지는 상징공원이 되어 역사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시민장군 동상은 2000년 1월 1일 진주성 성내에 건립된 높이 7m 규모의 동상이 유일한 것이며 표준영정은 괴산군 충민사에 초상화는 용산 전쟁기념관에 모셔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