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제4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22일 개막
상태바
제4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22일 개막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8.21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어 글솜씨 뽐내기 게재작.(자료제공/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어세계화재단이 주관하는 ‘제4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가 국립중앙박물관, 경기대학교 수원 캠퍼스에서 오는 22일-24일까지 개최된다.
 
21일 문화부는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이하는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는 30개국의 세종학당 및 한국어 교육기관(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등) 운영자와 교원 222명, 28개국 세종학당의 우수 학습자 67명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22일 개회식은 최광식 장관 특강, 한국문화 체험, 23일 국내외 기관의 한국어 교육 우수 사례 및 도구 발표, 세종학당 표준 한국어교육 과정 설명회,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설명회, 24일 온라인 한국어 학습 시스템 ‘누리-세종학당’ 시연, 폐회식 등이 있다.
 
케냐 나이로비 세종학당을 운영하고 있는 김응수 학당장(68세)은 “이번 대회에서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한국어 교육 방법을 배웠으면 좋겠고 다른 나라 선생님들의 한국어 교육 경험을 나누고 듣는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고 참석 소감을 밝혔다.
 
개회식에서는 시민 178명이 세종학당 지정을 요청하는 청원서를 제출한 우크라이나 미콜라이우를 비롯, 중국, 미국, 멕시코, 브라질, 칠레, 스리랑카, 터키, 페루, 알제리, 콜롬비아 등 2012년 신규 지정된 22개국 28개소(상반기 개설 14개소, 하반기 개설 14개소)의 세종학당에 지정서가 전달된다.
 
또 세종학당의 전문적인 한국어 교육을 책임질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발대식이 진행, 선발 후 국내 3주간의 교육을 마친 한국어교원자격증(「국어기본법」제19조) 소지자 20명은 몽골, 베트남, 터키 등 11개국의 14개소 세종학당에 9월부터 1년간 파견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67명의 세종학당 우수 학습자를 초청 6박7일간의 ‘한국문화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한다.
 
참가자들은 ‘태권도반, 한국대중가요(K-pop) 댄스반, 한국 드라마·연극반, 사물놀이반, 전통무용반’의 5개의 문화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 연수 마지막 날인 27일 연수 결과물 발표회를 분야별 전문가 앞에서 선보이며 학습자의 기량을 마음껏 뽐내는 어울림 한마당이 이루어진다.
 
이번 세종학당 우수 학습자들은 한국어 교육 온라인 포털 누리집인 ‘누리-세종학당(www.sejonghakdang.org)'에 ‘말솜씨 뽐내기’, ‘글솜씨 뽐내기’에서 자신의 독특하고 재미있는 사연을 담아 한국어를 사랑하는 마음을 듬뿍 표현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세종학당재단'은 10월 한글 주간에 출범할 예정, 세종학당재단은 세종학당 본부로서 각 세종학당에 교육과정, 교원 파견, 교재 개발 등을 총괄적으로 지원해 더욱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