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등원 합의 김진표, "당론 확정후 거취 결정"
상태바
등원 합의 김진표, "당론 확정후 거취 결정"
  • 이정미
  • 승인 2011.12.0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과 임시국회 등원 합의를 한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가 9일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

전날 김진표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와 회담을 갖고 12일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 결과는 다른 야권은 물론 당내에서도 11일 전당대회 전까지는 임시국회에 대해서 논의하지 않겠다던 기존 당론과 어긋난다며 반발이 일어났다. 게다가 손학규 대표도 사전에 이같은 합의에 대해 알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반발은 더욱 커졌다.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정동영 최고위원과 조배숙 최고위원은 김 원내대표의 책임론을 거론하며 등원을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동영, 조배숙 최고위원과 유선호, 최재성, 김희철, 김진애 의원 등은 의총에 앞서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 지도부와 사전협의 없는 합의는 대표성을 인정할 수 없다"며 등원 합의가 원천 무효임을 주장했다.

이어진 의총에서도 민주당 의원들은 임시국회를 합의한 김진표 원내대표를 강하게 질책했다. 20여명의 의원들이 발언대에 나서 등원에 반대했으며, 김 원내대표에게 책임을 지고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회 등원을 거부한 의원들은 한미FTA 강행처리와 디도스 공격 사건 등에 대해 사과하지 않은 상황에서 국회 등원을 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일부 의원들은 여야 원내대표가 임시국회 소집에 합의한 것이지 의사 일정에 합의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3대 선결조건을 이행해야 국회에 등원한다는 입장은 유효하다며 김 원내대표를 옹호했다.

당내 반발이 거세지자 김 원내대표는 "사퇴를 하라면 하겠다"면서 "그러나 여야 원내대표 합의를 번복하자는 것은 사실상 18대 국회를 여기서 끝장내고 한미FTA 장외투쟁을 하자는 것이고 등원하자는 것은 예산안, 디도스 사태 국정조사 등 긴급한 현안을 처리하면서 장내외 병행투쟁하자는 것"이라며 "두 안을 놓고 총의를 물어 당론을 확정한 다음에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임시국회 개회일인 오는 12일 오전중 의원총회를 열어 무기명 투표나 설문조사를 통해 등원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김 원내대표 측은 "명확한 거취 표명은 그때 가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국회 등원 3대 선결조건으로 ▲한·미 FTA비준안 날치기 처리에 대한 사과 ▲ISD 폐기·유보를 위한 재협상 실시 ▲예산안, 법안 등 날치기 방지 보장 등을 요구했다. [민중의소리=이정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