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5:47 (월)
전해철, 경북 울진 산불 피해현장 점검…"인명·시설 보호 최우선"
상태바
전해철, 경북 울진 산불 피해현장 점검…"인명·시설 보호 최우선"
  • 서다민
  • 승인 2022.03.0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 현장 사진. (사진=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산불 현장 사진.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행정안전부는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 5일 오후 2시부터 경북 울진군 산불 피해현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경북 울진군 북면 두천리에서 4일 오전 11시 17분께 발생한 산불은 강한 바람을 타고 강원도 삼척시까지 확산됐으며, 산불 현장 주변에는 한울원자력발전소, 천연가스(LNG) 기지 등 중요시설이 위치하고 있다.

행안부는 이번 산불에 대해 범정부적 총력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4일 오후 9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오후 10시 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이날 현장점검에서는 중대본 가동에 따른 관계기관 협력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경북 울진 현장통합지휘본부에서 관계기관 합동 현장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인명 및 중요 시설피해 방지, 가용 장비 총 동원, 범정부 총력 대응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산불 진화 상황 및 기관별 대처 계획을 서로 공유하고, 협력 대응이 필요한 사항을 논의했다.

특히 강원 강릉시 등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의 진화 상황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다수의 산불 발생으로 산불 진화자원 동원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면서 관계기관 간 산불 진화 장비, 인력 등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해 대응할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인명 및 중요시설(원자력발전소, 천연가스 기지 등) 피해 예방을 위한 산불 확산 방지를 강조하는 한편, 주민 대피 상황 및 구호활동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대피 주민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필요한 물품을 신속히 지원할 것을 당부했다.

현장 대책회의를 마친 뒤에는 피해 주민 대피시설의 구호물품 등 지원 현황 등을 점검하고, 주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피해 주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지자체 등 관계기관이 주민의 요청 사항에 빠르게 대처하도록 지시했다.

이어 산불 현장 인근의 한울원자력본부로 이동해 원자력발전소 안전관리 대책을 점검했다.

산불 확산 대비 원자력발전소의 비상계획, 경보 전달체계, 주민 대피·보호계획 등을 중점 점검했으며 국가기반시설에 문제가 발생하면 2차 피해가 막대하므로 최악의 상황에서도 시설 운영에 문제가 없도록 대비태세 강화를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산불 피해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을 점검하면서, 지역 주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관계기관에 화재 진압이 완료되는 즉시 조속한 피해 수습이 이뤄지도록 미리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

전해철 중대본부장은 “관계기관이 유기적으로 협업해 신속히 산불을 진화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인명과 중요시설 보호가 최우선이며, 임시주거시설 등에 대피한 주민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구호물품 등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