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4:48 (화)
경산시, 2023년도 건축물 시가표준액 공개 의견 청취
상태바
경산시, 2023년도 건축물 시가표준액 공개 의견 청취
  • 이동엽
  • 승인 2023.02.0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산시청 전경(사진=경산시 제공)

[경산=동양뉴스] 이동엽 기자 = 경북 경산시는 2023년도 건축물(주택 제외) 시가표준액을 결정하기에 앞서 소유자 및 이해 관계인에게 산정된 시가표준액을 공개하고 의견 청취를 한다고 9일 밝혔다.

납세자의 재산권을 보호하고자 올해부터 시행되는 이 제도는 오는 28일까지 위택스를 통해 시가표준액 조회가 가능하며, 공개된 시가표준액은 용도변경, 개별공시지가에 따른 위치 지수 변경 등에 따라 소폭 변동될 수 있다.

의견제출은 2023년 1월 1일 기준 건축물 소유자 또는 이해관계인이 전년 대비 시가표준액이 과도하게 상승하거나 혹은 인근 유사 건물과의 형평성 차이 등을 비교 후 시가표준액의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유와 함께 증빙자료를 첨부해 28일까지 시청 세무과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의견은 심의를 거쳐 5월 중 의견제출 소유자와 이해관계인에게 결과가 회신되고, 오는 6월 1일자로 최종 결정 고시한다.

전미경 세무과장은 “시가표준액은 재산세 등의 세액을 산출하는 데 기초자료가 되는 부분인 만큼 이번 의견 청취 제도로 시가표준액 결정의 절차적 합리성과 객관성이 확보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납세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소통을 통한 신뢰받는 세정 구현에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