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2 18:09 (목)
당신의 역사…자서전으로 남겨 보세요
상태바
당신의 역사…자서전으로 남겨 보세요
  • 김재영
  • 승인 2015.06.1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악구, 자서전 기술 및 제작비용 1인당 250만원씩 지원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재영 기자 = 서울시 관악구는 ‘어르신 자서전 제작’에 참여할 지역 내 어르신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구는 어르신들이 살아오면서 체득한 지식과 경험을 후손과 사회가 공유하고, ‘책읽는 관악만들기’를 위한 생애주기별 독서문화진흥사업으로 2011년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어르신 자서전 제작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어르신 자서전 제작’ 사업은 만 65세 이상 관악구 거주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서전 기술 및 제작비용을 1인당 250만 원씩을 지원한다.

자서전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은 전문기관인 ‘희망사업단’에 위탁해서 진행하고 있고, 제작 완료 후에는 공동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나는 누구인가?’, ‘내 삶의 뿌리는 누구인가?’를 주제로 삶의 뿌리를 찾기 위한 노력을 고스란히 담아 낸 최창락 어르신의  '나의 뿌리와 내 삶의 흔적', 남들에게 부러움을 살 만한 화려한 삶도, 파란만장한 삶도 아니었지만 지나온 날들이 모두 아름다운 시간이었다며 남편과의 사별 후 수필형식으로 기록한 일기를 자서전으로 엮은 김애숙 어르신의 '기억 속 풍경' 등 지난 4년 동안 총 34권의 자서전이 출판됐다.

어르신들의 삶을 기록한 자서전은 관악구 구립도서관에 비치해 젊은이들에게 삶의 지혜를 전달하는 통로 역할을 하며, 개인의 삶 속에 스며있는 시대상과 생활상을 조명하는 지역사료로도 활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