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2 18:09 (목)
광양시, 매실수확 종합상황실 운영
상태바
광양시, 매실수확 종합상황실 운영
  • 강종모
  • 승인 2014.05.21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광양매실 적기 수확으로 농가소득 증대

[전남=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천혜의 열매 ‘빛그린’ 광양매실이 본격적인 수확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광양시는 다음달 20까지 1달간 매실수확 종합상황실을 설치 운영하면서 지역별 매실 수확ㆍ출하와 수매ㆍ가격 동향 등을 파악 제공해 적기수확 유도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올해 매실작황은 지난해에 비해 꽃피는 시기가 빠르고, 생육초기에 저온 피해가 없어 지난해보다 수확시기가 빠르며 착과 이후 햇빛, 온도, 강우량 등이 적절해 품질이 우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생산량도 지난해 9770t보다 다소 증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본격적인 수확 시기는 이번 달 말부터 다음 달 초순경이 될 전망이다.

광양매실은 전국 최고의 일조량, 백운산 4대계곡과 섬진강의 맑은 물,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 사계절 신선한 공기 등 천혜의 자연조건과 매실재배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생산돼 구연산과 칼슘의 함량이 높고, 진한 향과 선명한 색깔을 자랑해 전국 최고 품질의 매실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매실은 산성체질을 알카리성 체질로 개선하고, 장 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정장작용, 피로회복, 당뇨와 성인병 예방, 간 기능 개선, 만성변비 해소,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미용에 좋고, 칼슘 흡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비 또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광양시는 지난 2012년 인체적용 시험 전 단계로 동물실험을 한 결과 항당뇨, 항비만, 지방간 개선 등에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2014 농림축산식품부의 기능성평가 지원 공모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2년간(2014~2015년) 사업비를 지원 받게 됨에 따라 광양매실을 이용한 항 당뇨 인체적용시험을 추진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